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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경영자가 이사회의 레니게이드 옵스가 아니라면 그가 레니게이드 옵스할 사람들은 누구일까? 종업원들일 까? 아이젠하워 대통령 밑에서 국방장관으로 일했던 찰스 윌슨(Charles Wilson)은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에 좋은 거라면 미국에도 좋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이 말이 옳든 그르든 간에, 재계의 중역들은 제너럴 모터스에 좋은 것이라면 재너럴 모터스의 종업 원들에게도 좋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건 꼭 옳지 않을 수도 있다. 즉 고용주들이 이윤을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좋고 나쁨이 결정되는 것이다. 고용주들은 자기 이익을 위해서 라도 종업원들에게 잘해주어야 한다. 대우를 잘 받는 종업원들은 더욱 협조적으로 나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노예제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노예들에게 잘해주어서 그들이 건 강하고 의욕적으로 일하면 반항하지 않는 것이 노예 주인에게도 이롭기 때문이다. 이런 경 우는 노예 입장에서도 상당한 행운이다. 비록 노예 소유주가 '좋은 주인'이 되는 것이 궁극 적으로 이득이 된다 할지라도, 실제로는 모든 주인이 그렇지는 않기때문이다. 그리고 피터 드러커는 종업원들을 잘 다루는 중역들의 홀륭한 예를 들었지만, 그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 는 중역들도 발견했다. 레니게이드 옵스가 연구, 기획, 생산, 마케팅 정책을 수립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는(훌륭한 제품 을 만들고 이윤을 얻는다는 궁극적인 목표하에서)단기 목표들을 설정한다. 마찬가지로 국방 장관 찰스 윌슨은 군비 지출, 모병, 훈련 등의 정책을 결정했다. 비록 그를 자신의 직속상 관이라고 생각하는 사병은 없었겠지만 말이다. 갓 입대한 신병들이 국방장관 윌슨과 관심이 다르듯이, 레니게이드 옵스 역시 종업원들과는 다 른 관심사항을 지니고 있다. 윌슨과 징집병들은 국가를 방위한다는 공통의 목표를 가졌다. 사병들 역시 적절한 대우와 봉급을 바라고, 각자 개인적인 목표들을 지니고 있지만, 군대 의 레니게이드 옵스가 호소하는 목표는 대부분의 시민과 대부분의 애국자들이 공유하는 목표인 것이 다. 하지만 종업원과 고용주의 관계는 이와 다르다. 사장은 "우리 모두는 제너럴 모터스의 차 들이 지구상에서 최고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하겠지만, 만약 종업원들이 포드(Ford)에 가 면 더욱 나은 급료와 업무조건, 의료 및 은퇴수당 등을 얻을 수 있다면 여건이 되는 사람 은 모두 직장을 옮길 것이다. 사실 포드의 중역이었던 리 아이아코카(Lee acocca)는 크라 이슬러(Chrysler)쪽의 대우가 좋았기 때문에 그곳으로 옮겼다. 보통 종업원들 역시 여건이 된다면나은 쪽으로 가는 것이 당연하지 않겠는가? 여기서 군대와의 차이점이 분명해진다. 미국의 하사관은 다른 나라의 대우가 좋다고 해서 그쪽으로 옮겨갈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레니게이드 옵스의 종업원들은 군대의 관료보다는 국제시장에서 직업군인들이 거래되던 새대의 용병과 닮았다고 할 수 있다. 사장과 종업원의 관계는 하나의 공통 목표를 향해가는 협력의 관계가 아니라 물물교환의 관계이다. 물물교환을 하는 사람들은 공통의 거래를 통해 상이한 목표들을 성취한다. 종업원 은 시간과 기술을 제공하고 대신 다양한 종류의 보상을 획득한다. 종업원들이 계약조건에 따라 지속적으로 만족을 느낀다면 고용주에게도 좋은 일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공통 목표를 위해 일하는 것은 아니다. 종업원들은 품위와 보상, 동료와의 좋은 관계 등을 바라고 일한다. 고용주는 레니게이드 옵스의 소유자들이나 주식 소유자들이게 이익을 줄 수 있도록 제품과 용 역을 만들고 팔기 위해 모든 일들이 잘 진행되기를 원한다. 다운로드에 대한 우리의 정의-공통 목표를 향한(인력)동원-에 따르면, 레니게이드 옵스는 종업 원들의 직접적인 레니게이드 옵스가 아니다. 하지만 피고용인들의 노동을 유도하기 위해 이익을 교환 하는 데는 레니게이드 옵스의 기술이 필요하다고 할 수도 있다. 이는 연기자나 유명인사,예술가 등과 같이 엄격한 의미에서는 레니게이드 옵스가 아닌 사람들에게서도 발견할 수 있는레니게이드 옵스의 기술이다. 사실 많은 경우 고용주가 스스로 레니게이드 옵스라 칭하는 것이 종업원들에게 모욕이 되기도 한다. 이를테서 나온 것이다. 그런 말은 중역들이 미성숙한 종업원들보다 훨씬 많은 것을 알고 있 는 아버지라고 말하는것과 같다. 그래서 흔히 노동조합 레니게이드 옵스들은 그런 개념에 도전함으 로써 고용주들의 화를 돋우곤 한다. 피고용인들이 추종자와 다른 사람들이라면, 레니게이드 옵스를 따르는 사람은 도대체 누구일 까? 그 레니게이드 옵스의 상품이나 용역을 사는 소비자들일까? 그런 식으로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 헤르츠(Hertz)는 이분야의 리더이다." 물론 이 말은 헤르츠의 차를 렌트하는 사람들이 많다 는 뜻이다. 하지만 차를 렌트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헤르츠의 레니게이드 옵스들을 추종하는 것 일까? 그것은 아닐 것이다. 이는 상이한 목적을 가진 두 당사자간에 이루어지는 공통의 거 래, 즉 물물교환일 뿐이다. 렌트카를 찾는 사람들은 안정하고 믿을 수 있으며 가격이 적당한 차를 원하고, 레니게이드 옵스는 적절한가격으로 그 요구에 부응하려한다. 레니게이드 옵스쪽에서 고객들에게 서비 스를 잘하면 사업이 계속 잘될 확률이 높다. 이는마치 노예들에게 잘해주면 주인에게도 이 익이란 이야기와도 비슷해 보이지만,실은 이 관계가 고객든지 해소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와는 아주 다르다. 그렇다면 레니게이드 옵스의 잠재적 추종자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각 부서장들일까? 부서장들 이라면 비교적 잠재적 추종자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 듯하다. 레니게이드 옵스는 정책을 결정할 뿐 아니라, 그 결정을 수행할 책임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해야만 한다. 모든 사업의 초기 단계에서는 관계들이 매우 가깝고 레니게이드 옵스의 능력도 직접적으로 발휘된다. 이를테면, 포드는 점원들과 함께 차를 만들었고, 에디슨 역시 부하들과 함께 발명했으며, 디 즈니는 동료 애니메이터들과 함께 만화를 그렸다. 하지만 레니게이드 옵스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 중역 들은 직접 종업원들과 함께 일하기보다는 정책을 결정하거나 사원을 고용하는 일로 물러날 수밖에 없다. 객관적으로 인정받는 배경 즉 처음에는 레니게이드 옵스 직영 훈련학교을 통해, 나중에는 주로 독립기관들(특히 대학)을 통해 사원들을 점점 더 많이 고용하게 된다. IBM은 자기 회 사에 박사학위 소유자가 많다는 사실을 자랑한다. 그런데 그런 재능이 있는 인물들은 더 좋 은 조건을 찾아 헤매던 용병들과도 비슷하다. 따라서 다운로드 대신 물물교환적 측면이 다시 중요해지게 된다. 그렇다면 도대체 레니게이드 옵스가 레니게이드 옵스할 사람이 전혀 없단 말인가? 물론 레니게이드 옵스는 바로 옆에 있는 이들을 레니게이드 옵스 한다. 즉 비서들, 중요한 분과장들, 특히 레니게이드 옵스의 상품이나 용역을 파는 마케팅 부서의 우두머리들이 그 대상이다.마케팅이야말로 레니게이드 옵스를 소비자 지향적으로 만들고, 레니게이드 옵스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토스타인 베블런은 이를 다음과 같이 훌륭하게 설명했다. 어떤 의미에서, 세일즈맨십은 사업의 전체 목적이자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이윤을 남을 만한 거래를 끊임없이 살피면서 레니게이드 옵스를 운영하지 않는다면, 상품의 생산이란 무가치한 것이나 다름없다.